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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회-수십억대 버스보조금 꿀꺽!지자체의 눈먼 예산/통학만 4시간, 사라진 학습권
1. 통학만 4시간, 사라진 학습권
충남 아산 지역 일부 학부모들 사이에서
충남도교육청의 무책임한 행정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아산 지역에서 천안의 고등학교까지 4시간이 넘는 통학거리를 두고
전학사유가 된다는 학부모측의 주장과
이는 원칙에 어긋난다는 충남도교육청의 입장이 엇갈려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문제의 발단이 도교육청 고입정책의 실패에 있지만
정작 그 피해에 대한 책임은 회피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가운데
일부 학생들의 휴학과 자퇴라는 극단적인 선택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
과연 해결책은 없는 것인지.. 취재한다.
2.수 십 억대 버스 보조금 꿀꺽! 지자체의 눈먼 예산
-최근 천안의 시내버스업체 대표들이 시의 보조금을 횡령한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커지고 있다. 해마다 버스회사들은 경영난을 호소하며 100억원 이상의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는데, 예산의 취지가 무색하게 엉뚱한 곳으로 낭비된 셈이다.
눈먼 예산이 된 보조금,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천안시의 책임이 가볍지 않은데...
그럼 이번 천안 시내버스 회사의 보조금 횡령 사건에서 드러난 고질적인 문제는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업체들의 불투명한 회계 처리방식과 도덕적 해이가
사태를 키웠다고 지적한다.
-버스 운영방식은 크게 민간업체가 노선을 소유하고 관리하는 민영제와
지자체가 수입금을 관리하는 등 공공의 기능을 강화한 준공영제로 나뉜다.
현재 천안은 민영제, 대전은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대전 역시
버스 기사들이 피켓시위에 나서는 등 준공영제의 문제점을 주장하고 나섰다.
버스업체의 운영은 안정됐지만 정작 기사들의 근로환경은 나아진 것이 없다고.
과연 시민의 발이 돼야 할 시내버스의 정책은 어떻게 개선돼야 할지,
그 해법을 고민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