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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9회-길 잃은 도로명주소/원도심 재생, 그 해법은?

1. 길 잃은 도로명주소

지난 100여 년 동안 사용된 지번주소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1996년 도입된 도로명 주소.

2014년이 되면서 도로명 주소의 전면시행이 시작됐다.

모든 공공기관에서는 도로명 주소로 업무처리를 해야 하고

시민들도 민원신청을 할 때는 반드시 법정 주소인 도로명 주소를 사용해야 한다.

4천억이라는 예산을 투입해 104년 만에 개편한 도로명 주소..

정부는 지번주소와의 병행사용과 함께 도로명 주소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를 추진해 온 상황.

과연 시민들은 새롭게 바뀐 도로명 주소에 잘 적응하고 있을지 현장을 취재했다.

 
2. 원도심 재생, 그 해법은?

 

 #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기의 스카이로드

   대전시가 원도심을 재생하겠다며 16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조성한 으능정이 거리의

스카이로드.. 지난해 9월 장밋빛 전망을 안고 개장한 LED 영상쇼 시설을 두고 지역사회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1년 반에 걸친 공사기간 동안 불편을 감수하며 상권 활성화

를 기다렸던 상인들은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다. 이에 대해 대전시는 운영 초기에 겪

는 문제일 뿐, 시간을 두고 보완해나가겠다는 입장. 하지만 전문가들은 스카이로드 사업이 명확

한 목표와 콘텐츠를 개발하지 못한 채 전시행정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또한 대전발전연구원이

내놓은 용역보고서 역시 실제보다 부풀려졌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 원도심 재생, 사람에서 찾는다

 대구 원도심에서는 지난 시간의 더께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 건축물과 풍경들, 그리고 원도심을

터전으로 살아 온 지역민들의 삶의 이야기가 바로 원도심 재생의 원동력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2001년 한 민간기획자가 '근대골목투어'라는 프로그램을 기획한 후 성과를 쌓아가면서 이

제는 지자체가 협력해 원도심을 활기넘치는 공간으로 새롭게 바꾸어가고 있는 것이다. 


대전 동구 소제동 철도관사촌 역시 일제강점기 시절의 건축물이 남아 있어 대전이라는 도시의

정체성을 살려 원도심 재생에 활용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다. 이곳에서도 민간주도의 원도심

재생 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있고 대전시에 철도관사촌의 박물관 조성을 제안했지만 대전시는

이를 방치하고 있는 상황.. 더욱이 대전시는 총 26개 원도심 재생 사업에 예산만도 무려 1조 6천

억원에 이르지만 정작 그 성과하다는 미비할 뿐더러 원도심재생과는 연관을 찾기 힘든 사업들까

지 백화점식으로 나열돼 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는 형편이다.

해묵은 문제로 되풀이되고 있는 대전 원도심 재생 정책의 문제와 대안을 고민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