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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회-갈 곳 잃은 위기의 버스


충남 도내 농어촌지역을 주로 운행하는
23개 버스회사들이 심각한 경영난을 호소하면서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긴급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상황이 더 나빠지면 버스 운행을 줄이고
아예 운행을 중단 할 수도 있다고까지 말하고 있다.
급기야 작년 한 해 동안 서천과 청양 등
몇몇 지역에서 일시적으로 버스가 멈춰 서고,
노선 운행이 감축되는 일이 발생되기도 하였다.

충청남도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농어촌을 오가는 버스들이 파업을 반복하고 있고,
심지어 지난해 9월에는 경영난을 이기지 못한
전북 부안의 군내버스 회사가 폐업해
수개월동안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야 했는데
이렇듯 전국의 버스 사업자들이 동시에
경영난을 겪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

버스 서비스가 중단되면 결국 피해를 보는 대상은
시골동네의 나이 많은 노인과 농어민,
버스로 등하교를 하는 학생 등 
자가용을 소유하지 못한 교통 소외계층이다.
그렇다보니 민영체제로 운영 중인
농어촌 버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공부문의 역할이 늘어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위기에 처한 농어촌 버스를 구할 대안이자
이미 서울과 대전을 비롯한 전국 6대 도시에서 시행중인
버스 ‘준 공영제’는 무엇일까.

교통 기본권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할
보편적인 사회 서비스이다.
이제는 교통을 복지의 한 분야로 생각하고
최저 수준에 미지지 못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정부나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인데,

충남 도내 갈 곳 잃은 위기의 버스
시사플러스에서 취재해보았다.